개인정보 처리방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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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 처리방침

개인정보처리방침

 
  은행종합사회복지관과 은행다온주간센터(이하 “복지관”이라 함)이 취급하는 모든 개인정보는 관련법령에 근거하거나 정보주체의 동의에 의하여 수집ㆍ보유 및 처리되고 있습니다.
  복지관은 관련 법령에서 규정한 바에 따라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청구권 및 정정청구권 등 여러분의 권익을 존중하며, 여러분은 이러한 법령상권익의 침해 등에 대하여 행정심판법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행정심판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복지관은 개인정보보호법 제30조에 따라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보호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여러분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수립·공개하고 있습니다.
  본 방침에 기술되지 않은 사항에 대해서는 「개인정보보호법」등 관계 법령 및 행정안전부 「표준 개인정보 보호지침」, 보건복지부 「개인정보 보호지침」을 준용합니다.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목적)
  복지관은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정보명 처리목적
복지관 회원 이용회원 가입의사 확인,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회원자격 유지·관리, 제한적 본인 확인제 시행에 따른 본인확인(국민기초생활수급 증명서, 복지카드, 국가유공자증), 만14세 미만아동의 개인정보 처리시 법정대리인의 동의여부 확인, 참여자 이용자격 유지·관리, 부정이용 방지, 각종 고지·통지, 고충처리, 서비스 이용이력 관리, 응급상황의 대처, 중요사항에 대한 고지, 욕구 및 만족도조사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민원사무 처리 민원인의 신원 확인, 민원사항 확인, 사실조사를 위한 연락·통지, 처리결과 통보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자원봉사자 관리 자원봉사자 모집, 교육, 배치, 1365·VMS 등록정보 관리(자원봉사활동 내용
후원자 관리 후원금·품에 대한 신청, 기부금 영수증 발급, 사용내역의 통보 및 보고가 필요한 최소한의 범위에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운영위원회
운영
운영위원회 구성 및 운영에 필요한 개인정보와 복지관 운영규정에 따라 운영위원회 운영에 필요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강사관리 교육, 상담 등의 운영에 필요한 강사 모집, 채용, 계약, 보수지급 등에 필요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직원관리 신규직원 채용에 필요한 개인정보, 계약에 포함된 개인정보를 임금지급, 복지제공, 교육신청 등을 위해 이용합니다. 업무연락 등을 위해 직원의 이름, 부서, 직위, 전화번호, 팩스번호, 이메일 주소 등이 공개됩니다.
방문자 관리 복지관을 방문하는 방문자의 방문기록 일지 작성을 위해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홈페이지
이용자 관리
복지관 홈페이지 이용에 대한 정보를 처리합니다.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 및 관리
복지관 이용자의 안전과 시설의 안전을 위하여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하고 운영합니다.
제2조(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① 복지관은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 시에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정보명 운영근거/처리목적 개인정보 항목 보유 기간
이용등록 및 관리 개인정보보호법 제15조
(개인정보의 수집·이용) 1항2호
·개인정보보호법 제23조
(민감정보의 처리 제한)2호
·개인정보보호법 제24조
(고유식별 정보의 처리 제한)1항2호
·사회복지사업법시행령 제27조
(고유식별정보의처리)
이용자 등록 및 관리, 서비스 신청 비용 청구 및 면제, 사회복지서비스제공을 위한 추천·성명, 생년월일, 주민등록번호, 주소, 연락처, 개인연락처, 이메일, 직업, 주거형태, 기초수급여부, 가족 내 어려움, 장애여부 및 개인특성, 가족관계, 가족성명, 연령, 직업, 동거여부 서비스
종료 후
5년까지
민원사무 처리 민원사무처리에관한법률시행령 제8조
·민원사무처리에관한법률시행규칙 제2조
민원접수 및 처리 관리·성명, 주소, 연락처, 이메일 3년
자원봉사자 관리 -자원봉사활동 확인서 발급 성명, 생년월일, 주소, 연락처, 이메일, 1365아이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
거부 요청이 있을 시까지
후원자 관리 ·사회복지사업법제45조
(후원금의 관리)
-후원자 기부금영수증 발급,
후원금(품) 사용내역 통보
성명, 사업자등록번호 또는 주민등록번호(기부금영수증 발급자 한함), 생년월일, 주소, 연락처, 이메일, 은행명, 은행계좌, 예금주
운영위원회
운영
민원사무처리에관한법률 시행령 제8조 위원회 활동경력 증명서 발급·이력서, 통장사본
강사관리 민원사무처리에관한법률시행령제8조 강사경력 증명서 발급·이력서, 통장사본, 경력증명서, 자격증 사본
강사 결격여부확인 : 범죄경력조회
직원관리 근로기준법제41조(근로자의명부)
·사회복지사업법제25조(시설의비치서류)
·사회복지사업법제35조의2(종사자)
·민원사무처리에관한법률시행령
메일 주소
직원채용 및 관리, 급여지급, 업무관리·신규채용에 필요한 개인정보 : 이력서, 자기소개서, 성적증명서, 자격증 사본
고용계약에 포함된 개인정보
사회복지시설종사자 결격여부확인 : 범죄경력조회
직원의 출입정보, 업무망의 접속기록, 홍보, 업무연락을 위해 직원 이름, 부서, 직위, 전화번호, 팩스번호, 이메일
방문자 관리 민원사무처리에관한법률시행규칙 제2조 기관 방문 접수 및 안내, 시설정보제공·성명, 주소, 연락처, 이메일 3년
홈페이지 관리
통신비밀 보호법
복지관 홈페이지 이용에 대한 정보를 처리합니다. IP주소, MAC주소, 서비스 이용기록, 접속로그기록, 불량 이용기록 등 3개월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운영
시설안전 및 화재예방을 위한 설치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
(임의조작, 녹음 금지)
15일
 
제3조(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복지관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처리하며,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제공처 제공하는 항목 이용목적 보유기간 비고 (제공근거)
사회보장정보원
(사회복지시설
정보시스템)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연락처, 계좌번호 직원 인사/노무 관리
이용자 서비스 관리
후원자 이력 관리
10년 사회복지사업법 제6조
정보주체자의 동의
운영관련
전산시스템
(웰페어114)
동 지침 제6조
(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 참조
사업신청 및 운영, 대상자관리, 서비스제공 5년 사회보장급여의 이용·제공 및 수급자 보호에 관한 법률 제43조,
정보주체자의 동의
중원경찰서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연락처
범죄경력조회 1년 사회복지사업법
제35조
정보주체자의 동의
성남시청 성명, 생년월일,
전화번호, 주소, 경력
직원 임면보고 퇴사 후
3년
사회복지사업법 시행규칙
제5조 제1항
정보주체자의 동의
중원구청 성명, 생년월일,
전화번호, 주소, 보호구분
무료급식 자격확인 업무처리 후 파기 정보주체자의 동의
성남세무서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세금신고 퇴사후
5년
소득세법 제166조
정보주체자의 동의
사회보험
관련 공단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사회보험신고 영구 정보주체자의 동의
한국사회복지
공제회
성명, 생년월일, 연락처 직원 상해보험 가입 퇴사 후
5년
정보주체자의 동의
농협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전화번호, 계좌번호
직원 퇴직연금 가입 퇴사 후
5년
퇴직연금법
정보주체자의 동의
후원관련기관 성명, 생년월일, 연락처,
주소, 보호구분, 세대유형,
주거 및 경제상황, 건강상태
사업신청 및 서비스 제공 서비스
종료 후
5년
정보주체자의 동의
사회복지관련 협회 성명, 생년월일,
주소, 연락처
사업신청 및 서비스 제공 서비스
종료 후
5년
정보주체자의 동의
㈜에스원 성명, 생년월일,
생체정보(지문)
직원 근태관리
사고예방 및 관리
퇴사 후 파기 정보주체자의 동의
한국사회복지공제회 성명, 연락처 외부행사 진행 시
안전관리
행사
종료 시
정보주체자의 동의
네트워크기관
(정신건강, 의료, 법률 등)
성명, 생년월일,
연락처, 주소, 보호구분,
세대유형, 경제상황, 건강상태
진단을 위한 검사 및 서비스 연계 의뢰 서비스 종료 후 5년 정보주체자의 동의
홍보매체
(지역신문 등)
성명, 사진 복지관 사업 홍보 - 정보주체자의 동의
제4조(개인정보처리의 위탁)
① 복지관은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위탁처 위탁사항 위탁내용
웰페어114 홈페이지 호스팅 및 유지관리 호스팅 내 정보관리 및 홈페이지 유지보수
추후 업체 선정 소식지 제작 소식지 내용 및 사진관리
디자인코어 직원 명함 제작 직원 성명, 연락처, 메일 주소
효성CMS CMS 관리 CMS 가입·중단·유지관리
② 복지관은 개인정보 보호법 제25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물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③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제5조(정보주체의 권리·의무 및 행사방법)
① 정보주체는 복지관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 열람 요구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삭제 요구
  처리정지 요구
②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복지관에 대해 서면, 전화,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복지관은 이에 대해 지체없이 조치하겠습니다.
③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복지관은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④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⑤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등 관계법령을 위반하여 복지관이 처리하고 있는 정보주체 본인이나 타인의 개인정보 및 사생활을 침해하여서는 아니 됩니다.
제6조(개인정보의 파기)
① 복지관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_ 개인정보의 파기 : 정보주체가 자신의 개인정보를 삭제요구 했을 때, 개인정보 보유기간 경과 시 지체없이 파기
  _ 개인정보파일의 파기 : 개인정보파일의 처리목적 달성, 사업종료 등 개인정보파일이 불필요하게 되면 지체없이 파기
②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절차 : 복지관은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복지관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 파기방법 : 복지관은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며, 종이에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제7조(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복지관은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구분 내용
관리적조치 내부관리계획 수립·시행, 정기적 직원 교육 등
기술적조치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권한 관리, 접근통제 시스템 설치, 고유식별정보 등의 암호화, 전송 시 암호화 조치, 보안프로그램 설치
물리적조치 방재실(전산장비), 자료보관실 등의 접근통제
제8조(개인정보 보호책임자)
① 복지관은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소속 직책 성명 전화번호
은행종합사회복지관 관장 김종규 031-743-7300
▪ 개인정보 총괄책임자
소속 직책 성명 전화번호
은행종합사회복지관 관장 김종규 031-743-7300
▪ 개인정보 분야별담당자
소속 직책 성명 전화번호
공감행정팀 과장 이우창 031-743-7300
공감행정팀 안전관리원 ○○○ 031-743-7300
은행다온주간센터 팀장 정지영 031-743-7300
제9조(개인정보 열람청구)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개인정보 보호담당 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 복지관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제10조(권익침해 구제방법)
정보주체는 아래의 기관에 대해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구제, 상담 등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기관은 복지관과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복지관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구분 홈페이지 전화 비고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privacy.kisa.or.kr (국번없이) 118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privacy.kisa.or.kr 1833-6972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민사적 해결)
개인정보보호 종합지원 포털
(행정안전부 운영)
www.privacy.go.kr 02-2100-3394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당담신청, 자료제공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www.spo.go.kr 02-3480-3573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 www.netan.go.kr 1566-0112
제11조(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운영)
복지관은 아래와 같이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운영하고 있습니다.
1. 영상정보처리기기의 설치 근거 및 설치 목적
  본 복지관은 개인정보보호법 제25조 제1항에 따라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운영합니다.
  - 시설안전 및 화재예방
  - 이용자들의 안전과 범죄 예방
  - 물품(차량)의 도난 및 파손방지
2. 설치 대수, 설치 위치 및 촬영 범위
설치대수 38대
설치위치 로비, 복도, 프로그램실, 경사로, 옥상, 주차장 등 주요 시설물
촬영범위 시설물의 전 공간촬영
3. 관리 책임자 및 접근 권한자
귀하의 영상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영상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영상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합니다.
구분 소속 직책 이름 연락처
관리 책임자 - 관장 김종규 031-743-7300
접근 권한자 공감행정팀 안전관리원 ○○○ 031-743-7300
4. 영상정보의 촬영시간, 보관 기간, 보관 장소 및 처리 방법
촬영 시간 24시간
보관 기간 촬영일로부터 30일
보관 장소 1층 방재실
처리 방법 개인영상정보의 목적외 이용, 제3자 제공, 파기, 열람 등 요구에 관한 사항을 기록·관리하고, 보관기간 만료 시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 삭제(출력물의 경우 파쇄 또는 소각)
5. 개인영상정보의 확인 방법 및 장소에 관한 사항
확인 방법 (정보주체) 개인영상정보 열람·존재확인 청구서 작성 제출
(복지관) 접수, 정보주체 신분 확인
(복지관) CCTV 접근 권한자가 영상 존재 확인
- 영상 존재확인 청구시 : (복지관) CCTV 영상 존재여부 정보주체에 통지
- 영상 열람확인 청구시 : (복지관)
① CCTV 영상에 제3자 영상이 포함되지 않았을 경우만열람가능
② 제3자 영상이 있을 경우 표준개인정보보호지침40조(교육부 개인정보보호지침 70조)에 따라 개인영상정보
이용·제3자 제공 제한이 있음
확인 장소 1층 방재실
6.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정보주체는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삭제를 원하는 경우 언제든지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자에게 요구하실 수 있습니다. 단, 정보주체가 촬영된 개인영상정보 및 명백히 정보주체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한 개인영상정보에 한정됩니다. 본 복지관은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삭제를 요구한 경우는 지체 없이 필요한 조치를 하겠습니다.
7. 영상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본 복지관은 처리하는 영상정보의 암호화 조치 등을 통하여 안전하게 관리되고 있습니다. 또한 본 복지관은 개인영상정보보호를 위한 관리적 대책으로서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을 차등부여하고 있고, 개인영상정보의 위·변조 방지를 위하여 개인영상정보의 생성일시, 열람 시 열람 목적, 열람자, 열람 일시 등을 기록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개인영상정보의 안전한 물리적 보관을 위하여 잠금장치를 설치하고 있습니다.
제12조(개인정보처리 방침의 변경)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2020년 3월 1일부터 개정되어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홈페이지의 공지사항을 통하여 안내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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