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방역지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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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방역지침

“코로나19 감염병으로부터 안전한 은행종합사회복지관을 만들겠습니다.”

1. 은행종합사회복지관 감염관리체계 구성
가. 감염관리 책임자(방역관리자) : 김명화 부장
  1)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대응지침 마련
  2)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복지관 이용자 및 직원 교육
  3) 복지관 직원 및 사회복무요원 관리
  4) 복지관 시설 및 환경 관리
  5) 상황 발생시 즉시 대응체계 유지
 
나. 감염전담 담당자(방역관리자) : 공감행정팀 이우창 과장
  1) 증상 모니터링 및 신고접수
  2) 시설 내 위생물품 비치 파악
  3) 종사자·이용자·방문자(자원봉사자 포함) 등 명단 작성·보관(주소, 연락처, 근무시간 또는 방문시간 등)
  4) 의심환자(의사환자, 조사대상 유증상자) 등 발생 시 즉시 대응을 위한 유관기관과의 비상연락체계 구축
2. 은행종합사회복지관 이용자, 종사자 등 감염병 예방 교육․홍보
가. 시설 종사자 대상 코로나19 질병정보 및 감염예방수칙, 행동요령, 생활 속 거리두기 지침 등 교육
나. 시설 이용자에 대하여 발열 또는 호흡기 증상이 있거나 코로나19 관련 여행력이 있는 경우 이용이 제한될 수 있음을 고지하고 주요 장소에 안내(복지관 지하1층, 1층 출입구)
다. 코로나19 예방 수칙, 손씻기, 기침예절 등 감염병 예방 교육 실시 및 각종 홍보물을 시설 내 주요장소 부착(복지관 지하1층, 1층 출입구)
3. 환경 위생 관리
가. 시설 내 화장실 등에 개수대(비수동식 수도꼭지 등) , 손 세척제(액체비누, 알콜 70% 이상 손소독제 등)와 휴지 등을 충분히 비치
  1) 손 씻기후에는 휴지 등으로 깨끗이 닦도록 함
  2) 시설 내 휴지를 비치하며 기침시 사용한 휴지를 바로 처리할 수 있도록 쓰레기통을 곳곳에 비치
 
나. 시설 내 주요 공간의 청소, 소독 및 환기 강화
  1) 사람의 손이 자주 닿는 장소 및 물건에 대한 소독 강화
   - 문 손잡이, 난간, 다양한 터치 장치, 책상, 탁자, 의자, 전화, 컴퓨터 키보드는 하루에 한번 이상 소독하며, 출입문이나 엘리베이터 등은 더 자주 소독
  2) 코로나19 방역장비대여서비스 이용 : 은행2동행정복지센터, 주2회(매주 화, 금) 대여 및 방역
  3) 시설 내 공기정화 및 주기적인 환기 실시
 
다. 시설 내 마스크, 체온계 등 감염예방을 위한 필수물품을 충분히 비치
  1) 종사자, 자원봉사자 등은 수술용 또는 보건용 마스크 착용
  2) 감염예방물품 구비 : 자동 손소독 분사기 설치, 손소독제, 보건용 마스크, 체온계 구비
4. 시설 입·출입 관리 강화
가. 복지관 지하1층 출입구 외 1층(정문), 2층(쪽문) 출입구 폐쇄
  1) 출입구 폐쇄에 따른 안내 문구 부착
 
나. 외부인 출입 통제 전담직원 지정
  1) 시간 : 9:00~20:30
  2) 장소 : 복지관 지하1층 출입구
 
다. 시설 종사자 등은 개인위생 준수(마스크 착용, 손 씻기) 후 출입 안내
  1) 방문자 마스크 미착용시 마스크 지급·착용
  2) 방문 목적 확인
  3) 손소독
  4) 방문자 발열 체크(37.5°c 이상이거나 호흡기 증상(기침, 호흡곤란 등)이 있는 자 출입 불가)
  5) 방문 리스트 작성
 
라. 시설 이용자·종사자 등 1일 2회 발열, 호흡기 증상 확인 ⇒ 시설 내 발열, 기침 등의 증상이 나타날 경우
  1) 종사자는 관련 업무 배제, 방문자는 출입 금지
  2) 이용자는 서비스 이용 중단
 
마. 다음과 같은 시설 종사자 또는 이용자는 출근 또는 이용 중단
  1) 발열 또는 호흡기 증상이 나타난 시설 종사자 또는 이용자는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때까지 출근 또는 이용 중단
  2) 발열 또는 호흡기 증상이 나타나면 타인과의 접촉 및 외출을 자제하고, 자택에서 3~4일간 경과 관찰하고 출근 중지 ⇒ 증상이 호전되지 않으면 콜센터, 보건소(☎1339, ☎지역번호+120)으로 문의, 선별진료소를 우선 방문 진료
  3) 해외 여행력 있는 시설 종사자 또는 이용자는 2주간 출근 금지(재택근무, 온라인 근무) 또는 시설 이용 중단
   - 시설 관리자는 상기 ①, ② 조건에 해당하는 경우에 대하여 휴가를 주거나 휴관(이용중단) 조치를 할 때 불이익을 주지 않도록 주의
  4) 시설 관리자 등은 시설 종사자, 이용자에 대하여 발열 또는 호흡기 증상이 있는 경우 출근 또는 이용을 하지 않도록 사전에 적극 안내하고 관리
  5) 시설 관리자 등은 가능한 영유아, 노인, 임신부, 장애인 등 취약계층의 이용 자제를 안내하고 관리
  6) 의심환자 발생시, 의심환자 대기 가능한 격리실을 시설 내 확보
   - 격리공간은 문을 닫을 수 있고 환기가 잘되는 공간으로 지정 및 보건용 마스크를 착용한 사람만 격리공간을 출입할 수 있도록 제한
 
바. 이용자․자원봉사자 등에 대한 안내
  1) 자원봉사자ㆍ방문자 시설 출입 금지
  2) 자원봉사자 등의 방문이 불가피한 경우 위험요인 파악, 발열 확인, 호흡기 증상 확인하여 기록
   - 발열 또는 호흡기 증상 등이 있으면 출입 금지
   - 출입시에는 마스크 착용 및 손 위생 실시
  3) 시설 출입 시 개인위생에 철저, 발열 또는 호흡기 증상 확인, 마스크 착용 및 손소독(소독제 사용, 충분한 손씻기) 실시 후 활동토록 안내
 
사. 의심환자 발견 시 조치사항
  1) 시설 내 의심환자 발견 시 관할 보건소에 즉시 신고
   - 의심환자는 격리실(복지관 4층 강사 및 자원봉사자실)에 격리, 전용물품(개인용 수건, 식기류, 휴대전화 등)으로 사용하기
  2) 보건소에서의 조치가 있기 전까지, 의심환자에 대해서는 마스크를 씌우고, 확보된 격리공간에서 대기하도록 함
   - 보건소 도착 전, 환자와 접촉하는 담당자는 보건용마스크, 일회용 장갑 등 개인보호구 착용 및 손위생 철저히 준수
   - 임시 격리공간 확보가 불가능한 경우, 시·도(보건소)지시 사항에 따라 선별진료소 및 의료기관으로 이송하며 타인에게 전파되지 않도록 의심환자가 마스크를 착용하도록 함
  3) (의심)환자의 이송 이후에는 차아염소산나트륨, 알코올 등의 소독제를 이용하여 환자가 머물렀던 격리장소 소독
  4) (의심)환자와 접촉한 종사자에 대한 모니터링
   - 의심환자와 접촉한 종사자는 의심환자의 결과가 나올 때까지 자가격리하며 의심환자의 검사결과 음성이면 업무 복귀
   - 단, 발열, 호흡기 증상(기침, 호흡곤란 등)이 있는지 확인하여 만일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시, 지체없이 관할 보건소에 연락하도록 조치
   - 밀접접촉자를 돌보거나 증상을 모니터링하는 직원은 반드시 보건용마스크, 일회용 장갑 등 개인보호구 착용 및 손위생 철저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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